2012년 3월 1일 목요일

10-6. 베버: 계급이론

1. 베버의 계급이론 소개

베버는 맑스 다음으로 가장 영향력 있는 계급이론가이다. 베버와 맑스는 여러모로 서로 충돌한다. 베버와 맑스는 근본적으로 중요한 세 가지 이슈에서 서로 충돌한다. 잘 알다시피 맑스는 계급을 재산관계property relationship와 동일시 하였다. 계급 이분법dichotomy은 자본을 소유한 자와 노동력만 소유한 자 사이를 나눈다. 그러나 베버는 이와는 대조적으로 계급을 시장에서의 시장상황으로 정의한다. 베버의 계급관계는 고용주employer와 고용인employee 사이의 관계이고 또 매니저와 근로자 사이의 관계이다. 따라서 맑스가 말한 소유자owner와 노동력 보유자possessor사이의 관계가 아닌 것이다. 맑스는 말하기를 ''모든 인간의 역사는 계급투쟁의 역사이다." 라고 강조하였다. 이렇듯 맑스는 모든 인간 역사를 총괄하는 계급이론을 가지고 있었다. 맑스와는 대조적으로 베버는 매우 구체적으로 계급이론을 전개하였다. 베버에 따르면 계급은 단지 현대사회에 등장한 현상이라고 강조하였다. 계급은 오직 시장경제, 즉 시장자본주의의 출현과 함께 등장했다고 하였다. 베버는 자본주의-이전 사회pre-capitalist society에서의 계층stratification은 계급에 기초하지 않았고 오로지 신분status에 기초하였다고 강조하였다. 또 베버와 맑스사이에는 중요한 정치적 차이점이 있다. 맑스는 계급투쟁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점점 더 강도가 심해진다고 하였다. 종속된 계급은 마침내 반란을 일으키고 결국엔 자본주의를 전복하게 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그러나 베버는 이와는 정반대이다. 베버는 계급투쟁은 자본주의 초기 단계에서 가장 심하다고 하면서 자본주의가 굳건해consolidated지고 관료화 되어짐에 따라서 계급투쟁은 실제로 점점 줄어들게 될 것이라고 믿었다. 이것이 베버와 맑스 사이의 근본적인 차이점이다. 한편 베버의 게급이론은 영국의 사회학자인 런시만Runciman에 의해서 구체적으로 해석되었다. 런시만은 현재 살아있고 여전히 활동하고있다. 런시만은 베버의 계급이론을 사회 불평등의 세가지 차원three dimension of social inequality으로서 해석하였다. 인터넷에 들어가 보라. 베버와 계급에 관한 내용은 90퍼센트 이상 런시만으로부터 빌려온 것이다.

+ 런시만의 세가지 차원(신분, 계급, 권력)
런시만의 그 세가지 차원이란 무엇인가. 그 첫번째 차원은 신분status 또는 명성prestige 이다. 그리고 두번째 차원은 계급이다. 사실 계급class은 소득 또는 부wealth로서 정의되어진다. 마지막으로 세번째 차원은 권력power이다. 일반적으로 사회 계층은 이 세가지 차원들 중에 어느 한가지가 불평등하거나 또는 어느 하나 또는 모두에 특권화privileged 되어져 나타난다. 런시만은 베버의 계급이론을 대단히 경험적empirical인 연구과정을 거쳐서 개념화 하였다. 이제까지 대부분의 조사 연구는 이 세가지 차원의 바탕위에서 어떻게 조합이 되는 지를 측정하는 것이었다. 한편 게하르트 렌스키Gerhard Lenski는 노스 캐롤라이나North Carolina 대학의 명예교수였다. 렌스키는 신분 일관성/비일관성status consistency/inconsistency이론을 개발하였다. 이 아이디어에 따르면 사람들은 이 세가지 차원 중에 어느 한 가지 차원이 높을 수 있고 다른 차원이 상대적으로 낮을 수 있다. 예를들어서 당신은 사회학 교수이다. 당신의 명성은 상당히 높아서 적어도 평균 이상이다. 더군다나 당신이 예일 대학의 교수라면 적어도 평균보다 높은 명성을 지니게 된다. 아마도 평균 보다 훨씬 더 높은 명성를 지니게 될지도 모르겠다. 예일대학의 교수인 당신은 소득과 관련하여 평균보다 약간 높은 월급을 받는다. 그리고 권력 위계상in hierarchy 매우 낮은 권력을 지니고 있다. 적어도 미국에서는 어느 누구도 사회학 교수의 말에 귀기울이려 하지 않는다. 사회학과 교수들은 어쩌다가 학생들이 사회학 걍의를 수강하게되면 그때가 유일한 권력행사가 되는 경우가 많다. 당신이 최고 법원Supreme Court의 판사라면 당신의 명성은 지극히 높을 것이고 적어도 명성에 있어서 미국에서는 최고의 위치에 있다. 미국에서 가장 명망있는 직업은 무엇인가. 그 답은 분명히 최고법원의 판사일 것이다. 하지만 최고법원 판사는 소득과 관련하여 연봉은 그렇게 상당하지 않다. 최고법원 판사는 아마도 대학의 교수 만큼 급료을 받는다. 공공 서비스 분야에 일하는 사람들은 보통 그렇게 많은 급료를 받지 못한다. 아마도 각 주의 주지사governor of state들은 대학교수 만큼도 받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주지사는 권력 위계상 대단히 높은 위치에 있다. 최고법원 판사도 권력 위계가 매우 높다. 최고법원 판사들은 미국 대통령을 지명할 수도 있을지도 모른다. 물론 농담이다. 마피아를 생각해 보라. 대부godfather의 명성은 마피아 세계의 밖에서는 매우 낮고 사람들은 그 대부를 범죄자로 여긴다. 하지만 대부들은 소득과 관련하여 정상급이다. 대부들은주로 마피아 세계에서 권력을 가지고 있지만 그것은 국내의 일반적인 권력이 아니다. 당신은 이제 내가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어렴푸시나마 알게 되었을 것이다. 사람들의 신분, 계급, 권력은 각각 세가지 차원을 측정하는 도구로서 사용될 수 있다. 이것은 사회적 지위가 어떻게 결정화crystallized 되는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높은 명성을 가지고 있는 자는 또한 높은 소득과 높은 권력을 가진다. 이를테면 마루를 청소하는 자는 매우 낮은 명성과 낮은 소득과 낮은 권력을 지니게 될 것이다. 이것은 사회를 상-상upper-upper계급과 하-하under-under계급으로 계층화stratify하는 유용한 방법이다. 오늘날 베버의 이론은 보통 이렇게 사용되고 있다. 나는 이 이론을 논박하고자 한다. 앤쏘니 기든스Anthony Giddens는 나와 뜻을 같이 하고 있다. 나는 베버가 주장한 계급과 신분의 구별은 사실 역사적인 구별이라고 말하고 싶다. 우연히도 런시만은 영어권의 학자로서 신분status 개념을 기든스가 해석하는 방식과 동일하게 해석한다. 당신이 독일어를 조금 안다면 그리고 베버를 독일어로 읽는다면 지위status는 실제로 독일어의 슈탄트stand에서 번역한 것이다. 슈탄트stand는 영어의 스테튜스status로서 번역될 수 있지만 그렇게 좋은 번역이 아니다. 더 나은 번역은 신분estate이겠다. 당신이 슈탄트stand를 신분estate으로 번역하면 베버가 제안하고자 하는것이 분명히 드러난다. 신분 계층화status stratification는 실제로 현대사회의 현상인 계급 계층화class stratification와 분명히 구별되는 고풍스러운 개념이다. 바로 이것이 베버에게서 보게 될 중점 포인트 중에 하나이다. 그러면 세번째 차원인 권력은 어디에 존재하는가. 이미 언급했던 것처럼 신분과 계급은 역사적 범주categories안에 있었다. 그러면 권력은 어디에 있는가. 나는 개인적으로 런시만의 아이디어에 매료되었다. 런시만은 베버를 재미있게 해석하였다. 시실 권력을 계급에서 독립된 차원에 위치시킨다는 것은 대단한 일이다. 나는 공산주의의 사회구조를 이해하면서, 사실 공산주의자들의 권력은 독립된 차원이라는 것을 발견하였다. 나는 베버의 <경제와 사회Economy and Society>를 두 세번 읽게 되었다. 그러나 나는 세번째 차원인 권력을 발견하지 못했다. 여러분들도 한번 읽어 보라. 권력은 거기에 없다. 나는 베버가 과연 무엇을 말하고자 했는지 이해하고자 시도하던 중에 마침내 결론에 이르렀다. 베버에게 있어서 권력은 종속변수dependent variable였다. 베버는 권력의 기원에 대하여 설명하면서 권력행사가 계급 특권class privilages에 기초한 것인지 아니면 지위 또는 신분status type or estate type에 기초한 것인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것은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막스 베버와 다른 것이 없다. 베버는 지배유형들에 관하여 여러가지를 주장하였고 이제 권력의 기원에 대하여 논박하고자 하는 것이다. 무엇이 권력을 합법화legitimate 하는가. 그 권력은 전통적인 지배인가, 아니면 법-합리적 지배인가. 물론 계급 계층화class stratification는 법-합리적 지배 사회에서 가능하다. 반면에 신분 계층화status stratification는 전통적 지배 사회에서 가능하다. 베버는 또한 자신의 지배유형을  일석이조화 하고자하였다. 베버는 계층화의 역사적 변수에 대한 거시이론을 가지고 있었다. 베버에 따르면 전통적 사회로부터 현대의 법-합리적 사회에로의 이전transition은 신분계층화estate type of stratification로부터 계급계층화으로 이전하는 것과 같다. 또한 베버는 계층화의 역사적 변수와 관련하여 미시이론도 가지고 있었다. 베버는 말하기를 "좋다. 오늘날 사회는 주로 계급 계층화되었지만 나는 현대사회에서 신분 권력status power 또한 밝혀낼 수 있다." 고 말하였다. 이것은 베버가 지배유형을 다루면서 했던 것과 똑같다. 오늘날 미국은 법-합리적 지배제 사회이다. 그러나 미국은 전통적 지배제의 요소 또한 내포한다고 할 수 있다. 더불어서 카리스마적 지배제의 요소들도 포함하고 있다. 미국은 지배 유형상 법-합리적 지배제이므로 전통적 요소들이나 카리스마적 요소들은 부차적secondary인 것이다. 법-합리적 지배제의 독특성과 차별성은 바로 법laws에 있다. 그렇지만 이 미국사회에서도 전통은 차이와 독특함을 창조한다. 이것은 우리가 생활하는 이 사회에 필연적consequential 이다. 전통적 지배는 필연적인 것이다. 우리는 법 앞에서 모두 펑등하지만 실제로 전통적 편견이나 전통적 권력행사 등, 전통을 무시할 수 없다. 전통은 신분status 아이디어에도 똑같이 해당한다. 따라서 지위stand를 신분status이라고 번역한다고 하여 완전히 잘못된 것은 아니겠다. 이것은 단지 각주footnote일 뿐이다. 그 각주는 신분stand은 주로 지난 전통사회에 대한 역사적 개념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그 각주는 현대의 계급 계층화 사회에서 조차도 권력이 신분status에 기초하여 행사되는 경우가 있다고 말하곤 한다. 최고 법원의 판사가 행사하는 권력이나 지위상 그 보다는 못하지만 대학의 교수에 의하여 행사되는 권력을 생각해보라. 그것은 권력 작용act of power이다. 그것은 심지어 억압적인 권력 작용일 수도 있다. 부르디외는 그것을 상징적 폭력symbolic violence이라고 불렀다. 이를테면 나는 당신의 마음에 폭행violate했다. 이것은 내가 당신의 의식에 새 아이디어를 꽂는다는 의미이다. 이것이 권력 작용act of power이다. 이것은 주로 신분status에 의하여 폭넓게 행샤되는 것이다. 당신은 말하기를 "이 사람은 박사학위Ph. D를 가진 교수이므로 뭔가를 알고 있음에 틀림없다."고 한다. 당신이 정말로 나를 믿는 이유는 나의 신분my status과 많은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물론 신분 뿐만 아니라 좋은 논박과 설득으로 나를 믿도록 매료시킬 수도 있다. 그러나 당신들이 나를 믿거나 안믿거나는 양자의 혼합mixture에 달려있다고 보겠다. 내가 현직으로 가지고 있는 이 신분은 당신이 나를 믿고자 하는 의도와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2. 계급의 정의

베버는 계급을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재미있게도 베버는 계급은 시장에서 입증identified되어야 한다는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면 베버가 말하는 계급이익과 계급작용에 대하여 살펴보고 또 맑스와는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 짚어보자.

+ 계급과 시장
베버의 유명한 정의가 있다. 베버는 "계급 상황은 시장 상황에 의하여 결정된다class situation is determined by market situation."고 말하였다. 계급 상황은 궁극적으로 시장 상황이라는 것이다.  다음은 매우 중요한 것이다. 베버는 말하기를 "본래적 소유naked possession는 본질적으로per se 물적 계급 형성의 유일한 선구자이다. 노예와 농노는 계급이 아니고 신분그룹status group이다. the effects of naked possession per se... is only the fore-runner of real'class formation'... slaves, are not... class. They are rather a status group.'' 라고 하였다. 이와 같이 계급과 신분 사이에는 분명한 구별이 있다. 이것은 맑스에 대한 도전이겠다. 원래 재산이 있거나 그 재산을 상실한 자는 계급에 속하지 않는다. 베버에 따르면 전통적 사회에서는 어떤 개인도 재산에 의하여 높은 신분에 오를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만약 전통 사회에서 당신이 높은 신분이라면 당신의 부유한 재산은 그 신분에 따른 결과이다. 전통 사회의 왕 또는 여왕은 당신에게 작위nobility, 즉 신분estate을 수여한다. 그러나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이와는 정반대로 돌아간다. 당신은 십억장자가 되기 위하여 미국대통령으로부터 승인을 받을 필요는 없다. 그냥 간단히 월 스트리트로 가서 당신의 돈을 영리하게 투자하면 된다. 당신은 천 달러로 시작하였지만 영리하게 투자하였으므로 곧 십억 달러을 벌게 된다. 곧 당신은 십억장자 계급에 속하게 된다. 당신은 재산과 시장 활동으로 인하여 특정한 계급에 진입할 수 있게 되었다. 반면에 귀족주의 사회에서 신분은 법적 행위legal act였다. 왕 또는 여왕은 정치적 행위를 통하여 당신에게 귀족권이나 영주권을 수여하였다. 이 결과로서 당신은 부유한 재산을 얻을 수 있었다. 이것은 매우 재미있다. 당신이 그 재산wealth를 상실하더라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신은 가난한 귀족으로서 여전히 신분특권status estate privileges을 보유하게 된다. 따라서 당신은 귀족으로서 세금을 납부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그 모든 신분을 상실한다면, 예를들어서 당신이 몬테 카를로에 가서 도박을 하고 재산을 다 날렸다면 당신은 가난뱅이가 된 것이다. 그러나 당신은 여전히 귀족이고 세금을 납부할 필요가 없다. 당신의 신분특권status privileges은 여전히 남아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자본주의사회는 이와는 정반대이다. 당신은 자신이 갖고 있는 모든 돈을 투자하였고 주식시장에서 그 돈을 대부분 날렸다. 당신은 이제 더 이상 자본가가 아니다. 따라서 당신은 일을 찾아 나서야 할 것이다. 당신은 모든 돈을 날렸기 때문에 괜찮은 직업을 찾을 수 없다. 누가 사회의 낙오자를 고용하겠는가 말이다. 베버는 말하기를 "계급 위치라는 것은 사람들이 공통된 생활 기회를 갖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당신이 계급상 다른 위치에 있다면 이것은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점이겠다. 당신은 시장에서in the marketplace 긍정적으로 또는 부정적으로 특권화되어진 위치에 있다. 만약 당신이 시장에서 부정적으로 특권화되었다면 당신의 생활기회life chances는 그렇게 좋은 것이 아니다. 당신이 시장에서 긍정적으로 특권화privileged되었다면 당신의 생활 기회는 대단히 좋은 것이겠다. 이 강의실에 있는 당신들 모두는 매우 긍정적으로 특권화되어있다. 왜냐하면 당신들은 예일대학 학위를 받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아마도 하바드대학 학위는 당신들을 위해서 더 나은 생활기회를 줄지도 모르겠다. 내가 이런말을 강의중에 했다고 릭 레빈Rick Levin에게 말하지 말라. 어쨌든 이것은 당신들이 얻을 수 있는 최상의 학위이다. 따라서 당신은 노동시장에서 매우 좋은 위치를 선점한 것이다. 당신의 생활 기회는 대단히 좋다. 만약 당신이 이것을 망가뜨리고 싶다면 대단히 많은 실수를 저질러야 할 것이다. 당신은 올바른 궤도trajectory위에 있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커뮤니티 칼리지community college나 고등학교 중퇴자라면 노동시장에서 당신의 생활 기회는 매우 비참해질lousy 것이다. 특히 당신이 가난하고 아프리카 출신의 미국인이면서 고등학교를 중퇴했다면 당신은 30살이 되기 전에 철창에 갇히게 될 생활기회가 70퍼센트라고 보겠다. 이것이 생활 기회이다. 이 경우에 있어서 생활 기회는 물론 계급에 의한 것만은 아니다. 신분 그룹status group은 특별한 작용을 한다. 인종race은 생활 기회를 감퇴시키는 역할을 한다. 베버는 실제로 사람들은 각각의 단일한 시장 상황on every single market situation에서 계급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였다. 예를들자면 주거 계급housing class을 살펴보자. 주택의 소유자와 임대료를 지불하는 세입자tenant 사이의 차이점은 계급관계 안에 있다. 그들의 차이점은 계급관계로서 해석될 수 있다. 지주landlords는 자주 세입자tenants들에 의하여 파렴치범bloodsucker으로 몰린다. 왜냐하면 지주는 세입자에게 너무 많은 지대rent를 요구하고 세입자는 주거unit를 적절하게 관리하지 않기 떼문이다. 세입자는 지주에게 찾아가서 물이 새고 있으므로 수리공을 불러야 겠다고 항변한다. 그러나 지주는 왜 직접 수도를 고치지 않느냐면서 변명의 구실을 찾는다. 따라서 지주는 인색하다. 그리고 세입자tenant의 계급 위치는 부정적으로 특권화 된 것이다. 이것은 분명 사실이다. 베버는 매우 중요한 두가지 시장 위치market position가 있다고 강조하였다. 이것이 근본적으로 당신의 계급 위치를 정한다. 이것은 다름아닌 노동시장과 자본시장을 말한다. 이 노동시장과 자본시장은 당신이 좋은 생활 기회를 갖고 있는지 아니면 약한poor 생활 기회를 갖고 있는지 정한다. 노동시장과 자본시장에서 당신의 위치가 결정되면 여기서 결정된 당신의 위치는 다른 모든 시장에서도 통용된다. 이것은 실제로 베버와 맑스가 처음으로 다소 가까워진 경우이다. 왜냐하면 베버는 시장경제의 현실를 인정하였고 재산의 차이는 계급위치를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보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베버는 맑스와는 다르게 이것은 시장경제가 존재하는 곳에 한하여 계급결정 인자라고 강조하였다

+ 계급이익과 계급활동class interest and class action
베버는 계급이익과 계급활동에 관련하여 맑스를 반박하면서 말하기를 "그 재능있는 자의 발언은 개인은  이익과 관련하여 실수할 수 있으나 계급은 이익과 관련하여 무오류infallible라고 하였지만 그것은 분명 잘못된 것이고 사이비 과학pseudo-scientific 이다.''라고 하였다. 베버는 실제로 말하기를 "계급은 실제로 공동체communities가 아니다." 라고 하였다. 사실 공동체는 집단적인 이해collective understanding를 가질 수 있다. 그러나 당신은 단지 노동시장의 위치로 인하여 계급에 속해있댜고 생각한다면 실제로 아담 스미스에 동조하는subscribes 것이다. 계급 구성원들은 자기-이익self-interest을 위하여 활동하는 개인들이다. 따라서 개인들은 집단이익collective interest을 위하여 활동하지 않는다. 하지만 그 개인들은 노동시장에서 비슷한 위치에 있으므로 공통된 계급이익common class interests을 가질 수 있다. 놀랍게도 그 개인들은 때때로 같은 방식으로 활동하게 된다. 왜냐하면 그 개인들은 집단이익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 개인들은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가 아니라 시장에서on the marketplace 결정되어진 합리적인 개인으로서 활동하는 것이다. 베버는 말하기를 "계급이 정말로 존재한다면 그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계급이 활동하는 것을 볼 수 있다면 나는그때 계급을 알아차리겠다. 계급은 물질화하여 활동한다materialize in action. 나는 사변적으로 어떠한 계급도 구별 할 수 없지만 개인들이 스스로 계급 이익을 위해서 활동함으로써 계급은 구별될 수 있을 것이다." 라고 하였다.


3. 신분그룹status group에 관한 정의

신분 그룹에 관한 문제들을 살펴보자. 신분 그룹status group이란 무엇인가. 나는 간략하게 베버가 말하고자 하는 신분 그룹은 누구를 가리키고 신분 특권이란 무엇이며 신분 계층과 카스트the caste, 민족성의 문제에 대하여도 밝히겠다.

+ 신분 그룹status group(stand)이란 무엇인가.
계급 또는 신분을 의미하는 용어인 Stande와는 다르게 Stand는 복수형태이다. Stand는 보통 명목적으로nominally 그룹groups을 말한다. 따라서 신분그룹status groups이 의미하는 것은 당신이 어느 한 그룹에 속해 있어서 매우 높은 자긍심을 가지고 있고 또 그룹 안에서 연대성solidarity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말한다. 당신은 어떤 명예를 가지고 있는데 그 명예는 신분그룹에 속하면서 부여된 것이다. 당신은 왕 또는 여왕에 의하여 귀족직을 수여 받는다. 대학의 학위를 얻기 위해서는 신분그룹에 들어가야 한다. 학사학위bachelor's 또는 박사학위를 얻는 방법은 신분그룹에 들어가는 것이다. 우리가 식장에서in the ceremonies 이렇게 우스운 중세 복장을 걸치고 학위를 수여받는 것은 우연한 일이 이니다. 공식적인 대학 훈련을 요구하는 많은 직업들은 신분그룹으로서 작용한다. 의사들도 신분그룹을 구성한다. 어떤 면에서 대학교수들은 신분그룹을 구성한다. 법률가들도 신분그룹을 구성하는데 그들은 법률직에 대한 윤리와 통과의례를 규정한다. 당신은 변호사가 되기 위하여 시험board exam에 통과하여야 한다. 당신은 법학 학위를 얻기 위하여 캘리포니아로 이주한다. 그러나 시험을 통과하기 위하여 피튀기게 경쟁하여야 한다. 당신이 사우스 다코타South Dakota에 간다면 쉽게 시험에 통과할 수 있다. 왜냐하면 사우스 다코타는 상대적으로 적은 수의 지원자가 변호사가 되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샌프란시스코에는 많은 사람들이 변호사가 되기를 원한다. 따라서 캘리포니아 의원회는 사우스 다코타 의원회보다 훨씬 더 엄격하다. 의학시험medical exam도 같은 경우로서 노동시장의 상황에 따라서 다를 수 있다. 매우 중요하게도 신분 명예status honour는 특정한 생활유형lifestyle으로 나타난다. 당신이 옷을 입는 방식과 음식을 먹는 방식 그리고 행동하는 방식은 신분그룹 안에서 결정되어진 것이다. 전통적으로 귀족은 무기를 소지할 수 있었지만 비-귀족non-nobles은 그렇지 못했다. 당신이 예일대학의 교수라면 당신은 J. Press를 입을 수 있다. 어떤 면에서 현대사회에서 조차도 신분그룹을 구성한다. 당신은 계급 계층 안에서 신분그룹에 속하여 적응하면서 이러한 독특한 생활유형의 질료stuff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당신은 도시의 젊은 직장인인 여피족yuppie으로서 월 스트리트에서 멋진 직장을 얻고 맨하탄으로 이사할 수 있다. 당신은 트럼프Trump 빌딩의 콘도를 임차하거나 살수 있다. 또 당신은 직장까지 리무진을 몰고갈 것이고 월 스트리트 저널을 읽을 것이다. 또 아침식사로 크르와상croissants을 먹을 것이고 특정한 방식으로 옷을 입을 것이다. 따라서 사람들은 당신이 월 스트리트의 중개인이라는 것을 알게될 것이다. 이러한 신분그룹은 득특한 생활유형을 창조한다. 사람들은 생활유형을 보면서 서로 잘 알고 서로 잘 구별한다. 사람들은 생활유형에 따라 함깨 잘 어울리는 장소가 따로 있다. 여피족들이 좋아하는 장소는 따로 있다. 밖을 한 번 돌아다녀보라. 여피족들이 가득 찬 여피 빠yuppie bar가 따로 있다. 이것이 신분그룹에 따른 생활유형이다. 그리고 신분 특권이 따로 있다. 그 신분특권은 이상적이고 물질적인 상품goods을 가리킨다. 당신은 신분그룹에 속하게 되면서 그 상품을 얻게 되는 것이지 그 신분그룹의 물질적인 상품에 기인하는 것은 아니다. 당신이 신분그룹에 속하면 구체적으로 특정한 고용기회를 갖게 된다. 어떤면에서 이것은 관습적being controlled this way이다. 의료직은 매우 좋은 예이겠다. 실제로 우리는 의료행위를 하기위하여 도대체 왜 의학학위medical degree을 취득해야 하는 시스템이 필요한지 많은 논쟁과 의심을 해왔다  도대체 왜 재판정에서 특정인을 방어하기위하여 법학학위가 필요한가. 이것은 그 시스템에 들어가기 위한 일종의 신분그룹 장벽barrier이다.

+ 지위 그룹의 경제적 조건들
시장은 인격적인 구별에 무지하다. 시장은 단지 당신이 성공한 자인지 실패한 자인지 만을 문제삼는다. 또 당신이 신분그룹에 속한 특권을 행사한다면 이것은 사장의 기능을 제한할 수 있다.  신분그룹이 강하면 강할수록 시장경제의 자유로운 발전에 방해hindrance될 수 있다.

+ 신분그룹, 카스트와 민족성ethnicity
베버는 카스트와 민족성에 대하여 어떠한 아이니어를 가지고 있었을까. 베버는 신분그룹이 확실히sharply 후퇴하면 그때 카스트를 논하게 될 것이라고 하였다. 예들들어서 카스트 간의 상호 결혼이 금지되는 경우에는 카스트 차별caste differences이 발생한다. 낮은 카스트들은 보통 더럽고 불결한 것으로 인식된다. 따라서 당신은 그들을 만질 수도 없다. 당신이 낮은 카스트에 속한 사람에게 손을 대었다면 인도 문화에 따라서 당신은 정화절차를 거쳐야 한다. 베버에 따르면 신분그룹이 점차 분리되어서 카스트화가 된다는 것은 분리되어진 민족 그룹들이 수평적 공존horizontal coexistence으로부터 수직적 사회시스템vertical social system으로 전환해가는 것이라고 하였다. 재미있게도 이것이 베버가 생각한 민족성에 대한 아이디어이다. 베버는 당시 1920년대임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었다. 베버는 민족 우열은 혈연성과 관련이 있다는 공통된 믿음에서 비롯된다고 하였다. 사실 민족적 차이는 혈연과 관계없다. 그러나 혈연성이 사회적 문제를 초래하고 있다는 공통된 믿음이 존재할 때 비로소 사람들은 민족적, 인종적 차이를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베버는 이것을 믿지 않았다.


4. 계급과 신분의 비교, 계급 유형

신분 게층status stratification은 안정성stability을 가지고 있다. 반면에 계급 계층class stratification은 역동적이고 갈등적이다. 이것이 베버의 아이디어이다. 사실 계급관계는 맑스가 예고했던 것과는 다르게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점점 더 적대적antagonistic으로 되어가지 않았다. 오히려 계급 관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점점 덜 적대적이 되었다. 포인트는 계층시스템에는 두가지 기본적 형태가 존재한다는 점이다. 그 하나는 신분 또는 지위status or stand 에 따른 것이고 다른 하나는 계급class에 따른 것이다. 신분과 계급은 역사적으로 볼때 서로 다르다. 또 신분 계층에 기초한 계급계층 사회에는 또한 하부sub-type계층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 계급 유형types of classes
베버는 무엇을 기준으로 각각의 계급을 나누었는지 살펴보자.

 1. 재산적 계급property classes
베버는 실제로 재산에 기초한 계급이 있다는 사실을 부정negate하지 않았다. 개인의 재산이 시장에서 운용되는 한 재산적 차이는 실질적으로 중요substantial하다고 하겠다. 봉건제와는 다르게 개인의 재산이 매매될 수 있고 자본시장과 노동시장이 존재하는 한 개인의 재산적 차이는 자본시장에서 계급으로 나타난다.

 2. 상업적 계급commercial classes
그러나 베버는 가장 중요한 구별은 상업적 구별이라고 하였다. 베버는 상업계급은 시장상황에 기초하고 특히 노동시장에 기초한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현대사회에 있어서 베버의 기본적인 계급 구별은 고용주management와 고용인employees사이에 있다. 계급은 맑스가 말했던 자본의 소유자와 노동력의 소유자 사이에 있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매우 돋보이는 베버의 통찰력있는 주장이겠다. 이것은 적어도 맑스에 관한 제한qualification이거나 현대사회를 이해하는데 훨씬 더 잘 들어맞는 이론으로서 맑스를 대체할 만한 유용한 주장이겠다.

 3. 사회적 계급social classes
베버는 사회적 계급을 도입하였다. 현대사회에는 세번째 유형의 계급이 있는데 그것이 사회적 계급이다. 사회적 계급이란 무엇인가.사람들은 전형적으로 계급 내에서 개인적 그리고 세대적 이동성generational mobility이 쉽게 이루어질때 사회적 계급 상황에 놓이게 된다. 베버는 사회적 계급을 논하면서 재미있게도 "근로 계급working class이 사회적 계급이고, 쁘띠 부르조와지가 사회적 계급이고, 무산 지식인이 사회적 계급이다." 라고 일갈하였다. 여기서 포인트는 근로자 계급은 상업 계급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 때 당시는 19세기였다. 이것은 오늘날 미국에서도 여전히 사실이다. 다른 경제국들 보다는 적어도 미국에서 더 그렇다. 근로계급이 되는 것은 확실히 유럽에서는 가능했다. 지금은 덜 하지만 20세기 후반까지만 해도 이탈리아와 프랑스의 근로자들은 매우 강한 근로계급의식working class consciousness을 가지고 있었다. 그 근로자들은 노동계급임을 자랑스러워했다. 반면에 미국에서는 근로계급이라는 용어가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미국에서는 보통 근로계급 보다는 근로자working people에 대하여 논의하는 경향이 있다. 이탈리아나 프랑스의 근로계급은 강한 정체성과 톡특한 생활유형lifestyle을 가지고 있다. 사실 미국에서는 그렇지 않다. 당신은 선술집에 들어가면 누가 막노동자manual worker인지 아니지 90퍼센트 이상 확실히 구별할 수 있다. 행동하는 양식과 옷을 입은 양식은 좋은 실마리를 제공한다. 프랑스와 이탈리아 그리고 미국의 몇몇 주의 노동계급은 이렇게 말한다. "나는  배관공이 되어서정말 좋다. 만약 나의 아들이 배관공이 되기를 원한다면 기꺼이 밀어주지 못할 이유가 없다." 라고 말한다. 나에게 좋은 것은 아들에게도 좋다는 것이다. 그 배관공은 경제적 계급과 구별되는  사회적 계급을 이해하고 있다. 배관공의 딸이 변호사와 데이트하고 있다면 그것은 사회적 계급과 관련된 사실이다. 배관공은 딸에게 말하기를. ''너는 근로자 계급의 청년과 사귈 수 없느냐. 왜 하필 이런 지식인egghead과 사귀느냐." 라고 한다. 그러나 미국에서는 이러한 경우가 훨씬 덜 하다. 왜냐하면 미국에서는 계급간의 결혼 이동성marital mobility이 활발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탈리아와 프랑스에서는 오늘날에도 계급간 결혼 이동성이 그렇게 활발하지 못 하다. 이것이 사회적 계급이다. 보다시피 사회적 계급 아이디어는 신분 그룹을 유도해냈다. 그것은 현대판 신분 그룹status group이자 사회적 계급으로서 재구성되고 있는 것이다. 왜냐하면 이 사회적 계급은 생활유형, 가치, 문화, 이동성, 열망aspiration과 많은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원문번역. 동영상
Szelenyi, Ivan,  Foundations of Modern Social Thought, Open Yale Courses,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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